본문 바로가기

Link

원격 데스크탑 제어 (Chrome remote desktop)

라이센스 :

구글에서 제시한 공식 라이센스는 찾지 못했습니다. 위키 피디아에 따르면 BSD 라이센스로 개인, 기업(단체) 모두 무료입니다.


IT와 전자기기 매거진 사이트.


위키 피디아



특징 :

방화벽과 무관하게 아무곳에서나 원격제어 가능하다.

원격제어 속도가 빠르고 원격화면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다.

크롬만 있으면 다른 운영체제끼리도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도움을 주는 쪽 컴퓨터와 받는 쪽 컴퓨터 모두 크롬과 확장앱(remote desktop)이 실행 및 로그인되고 있는 상태에서 서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원격대기를 길게 할 경우 절전 모드시간을 충분히 늘려줘야 한다.


사용법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apps?hl=ko

크롬 웹 스토어 방문 후 remote desktop(원격 데스크톱) 설치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콘이 추가된다. 추가된 아이콘 클릭하여 실행



첫 실행시에는 본인 컴퓨터 엑세스 권한 부여 작업이 필요하다.



허용 클릭.



그러면 메뉴가 2개 나온다. 윗쪽 메뉴는 사용자와 사용자간 원격제어를 합니다. 아래쪽 메뉴는 멀리 떨어진 양쪽 컴퓨터가 모두 본인 소유일  원격제어를 합니다.




여기가 메인 화면입니다.

두 메뉴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도움말을 제거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온다. 위쪽 메뉴에서 공유버튼은 도움을 받는 쪽이 누른다. 그리고 나오는 무작위 접속코드를 도움 주는 사람에게 알려준다. 도움을 주는 사람은 엑세스 버튼을 눌르고 아까 받은 접속코드를 입력하면 연결이 성립된다.


(도움 받는 쪽)공유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무작위 엑세스 코드.



(도움 주는 쪽)엑세스 버튼을 눌렀을 때 넣는 무작위 엑세스 코드.



이것은 아래쪽 메뉴로 모두 본인 소유의 PC또는 기타 장치에 크롬과 remote desktop(확장앱)설치하고 원격연결에 사용 버튼을 눌러 핀암호를 설정하고 원격 대기 모드로 진입합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 PC의 같은 구글 계정 로그인 후 여러대를 원격연결 대기를 시켜 놓읍니다. 그러면 메인화면 진입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원격 대기 중인 자신의 PC나 장치들이 (본인계정으로 로그인된)리스트로 나타납니다. 그 때, 사용하고 싶은 컴퓨터 이름 클릭 후 설정했던 핀번호 입력하면 원격접속이 성립됩니다.


여기까지 사용법입니다.



원격 제어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팀뷰어(team viewer) 같은 경우 아무나 다운받기 쉽게 그리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고 개인에게 무료, 기업에게 유료 정책인 점을 노려 법인 IP를 팀뷰어 서버에서 찾아내 불법 사용비용을 요구한다고 한다는군요. 개인, 기업(단체) 무료인 tightVnc는 인터넷 망에 따라 공유기 설정을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간편한 접속 방식에 개인, 기업(단체) 무료인 점이 마음에 드네요.



[별점과 사용 후기를 남겨주시면 다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